스마트폰 악성코드 위협 고찰

스마트폰 2010. 3. 22. 21:04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스마트폰 악성코드 위협 고찰
(iPod Touch(iPhone)의 좀비 프로세스 - IRC 기반 iPod Bot)


 

1.개요

iPhone OS에서 멀티 태스킹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연구분석한 결과, 좀비프로세스 생성이 가능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IRC기반의 Bot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스마트폰 악성 코드의 위협 예상 시나리오 위협을 고찰해 보았습니다.

※ 다음은 실제 동일한 펌웨어(버전 3.1.3)를 사용하여는 iPod Touch를 통해 테스트한 화면입니다.



UI등을 사용하지 않는 bot 프로그램은 이후 실행되는 다른 프로그램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좀비화된 프로세스는 스스로 종료하거나 단말기를 강제 리붓(Reboot)하기 전까지 종료되지 않습니다.




2. 예상 위협 시나리오

- 사용자 모르게 실행된 bot에 의하여 iPhone의 주소록, 사진, sms, 음성, 위치(GPS)정보 등 중요한 내부(개인) 정보의 유출
- 감염된 다수의 iPhone을 이용한 DDOS공격 위협
- 내부 네트웍에 연결된 iPhone을 이용한 내부망 터널링&공격 등의 위협
등이 예상됩니다.


3. 상세내역
* 본 연구 문서는 신규 취약점 또는 보안 기술 우회 기법에 관한 문서로써 악용될 우려가 있는 상세 공격 코드 및 내용을 제한 합니다.


※ 현재 ㈜에이쓰리시큐리티에서 테스트 및 분석 중에 있으며, 이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본 문서는 보안취약점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작성되었으나, 본 문서에 포함된 대응방안의 유효성이나 기타 예상치 못한 시스템의 오작동 발생에 대하여서는 ㈜에이쓰리시큐리티에서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